본문 바로가기
movie review

위대한 개츠비, 고전 소설 원작 영화

by 보리미유 2022. 7. 14.
반응형

위대한 개츠비

 

광란의 파티 뒤에 숨겨진 개츠비의 순정

세계 1차 대전 이후 경제적 호황기를 누리던 뉴욕. 닉 캐러웨이는 나날이 폭등하는 주식 시장에 뛰어듭니다. 그는 롱 아일랜드의 웨스트에그에 집을 마련합니다. 그의 옆 집에선 매일 밤 광란의 파티가 열렸습니다. 어느 날 닉은 반대편의 이스트에그에 사는 사촌 데이지를 만나러 갑니다. 데이지는 모든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었고, 제일가는 부자 톰 뷰캐넌과 결혼했습니다. 데이지는 변함없는 미모를 뽐내며 닉을 맞이했지만, 바람둥이 남편 때문에 불행해 보입니다. 톰과 뉴욕을 방문하게 된 닉. 톰은 자동차 정비소에 들려 주인인 조지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때 조지의 부인 머틀이 위층에서 내려오고, 톰은 머틀에게 돈을 주며 신호를 보냅니다. 닉은 톰과 머틀이 불륜 관계인 것을 알게 됩니다.

어느 날 개츠비에게 파티 초대장을 받은 닉. 초대장을 받은 사람은 닉 외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광란의 파티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곳에서 몰려왔습니다. 닉은 개츠비를 찾지만 소문만 무성하고 그를 본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개츠비를 정신없이 찾아 헤매던 닉은 마침내 그를 만나게 되고 동시에 그의 미소에 반하게 됩니다.  개츠비와 가까워진 닉은 그가 매일 파티를 여는 이유를 알게 됩니다. 사랑하는 연인이었던 데이지를 다시 보고 싶었던 개츠비는 그녀가 올 때까지 파티를 열고 있었던 것입니다. 데이지와 차를 마시게 해 달라는 개츠비의 부탁에 닉은 갈등하지만, 부탁을 들어주기로 합니다.

마침내 만나게 된 개츠비와 데이지. 오랜만의 재회에 서먹한 두 사람이지만, 따뜻한 눈빛으로 오랜 회포를 풀게 됩니다. 개츠비는 데이지에게 자신의 대저택을 구경시켜주며 자신의 재력을 과시합니다. 사실 이 모든 것은 데이지를 위한 것이었던 개츠비. 5년 전, 군 장교 시절의 개츠비는 우연히 데이지의 집을 방문하고 그녀와 사랑에 빠집니다. 하지만 갑작스레 파병을 떠난 가난한 개츠비를 기다리지 못하고 시카고의 재벌 톰과 결혼해 고향을 떠나게 된 데이지. 개츠비는 그녀를 되찾기 위해, 온갖 부당한 방법으로 엄청난 재력을 모으게 됩니다. 데이지는 개츠비와 떠나고 싶다고 말하지만, 그녀의 본심은 뷰캐넌 가의 명성과 평판 때문에 개츠비와는 지금처럼 숨어서 만나고 싶습니다. 하지만 개츠비의 생각은 다릅니다. 실패한 과거를 돌이킬 수 있다는 신념에 사로잡혀, 데이지가 톰에게 사랑한 적 없다 고백하고 자신과 이 저택에 살아야 한다고 설득하려 합니다.

 

개츠비는 더 이상 파티를 열지 않았고, 데이지와 비밀리의 만남을 지속합니다. 준비가 됐다고 생각한 개츠비는 닉에게 전화하여 그녀가 톰에게 고백할 수 있도록 옆에서 힘을 실어주길 간청합니다. 그렇게 초대된 점심 만찬. 데이지는 잔뜩 겁에 질렸고, 그런 그녀를 진정시키는 개츠비. 이 둘을 바라보는 톰. 집안은 긴장감으로 가득 찹니다. 톰은 분위기를 전환시키기 위해 시내로 가자고 제안하고, 톰의 제안에 서로의 차를 교차해 올라타고 집을 떠납니다. 조지의 정비소에 들려 기름을 넣게 된 톰은 자신의 정부 머틀이 곧 떠난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자신의 아내가 바람피운다는 소문이 돌자 조지는 돈을 구해 서부로 떠나기로 결심했고, 톰은 자신의 정부와 아내가 멀어지는 것에 두려움을 느낍니다. 도착한 호텔. 데이지를 사이에 두고 개츠비와 톰의 다툼은 점점 과격해집니다. 데이지는 톰을 떠날 거라고 말하고, 톰은 데이지를 설득하기 위해 개츠비의 정체를 폭로합니다. 이성을 잃은 개츠비는 톰에게 죽일 듯이 달려들고, 이 모든 상황이 혼란스러워진 데이지는 그 자리를 떠납니다. 곧바로 데이지를 따라가는 개츠비. 운전을 하면 진정이 될 것 같다는 데이지의 부탁에 개츠비는 허락해 줍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 조지와 다툼을 벌이던 머틀이 개츠비의 차를 보고 톰으로 착각해 달려들고, 미처 피할 틈이 없었던 데이지는 그대로 머틀을 치고 지나갑니다. 개츠비는 자진해서 누명을 쓰게 되고, 뒤늦게 따라온 톰이 머틀의 죽음을 보고 슬퍼합니다. 톰은 조지에게 범인은 개츠비이며 그를 가만 둬서는 안 된다고 부추깁니다. 다음날 수영을 하며 데이지의 전화를 기다리던 개츠비는 조지에 의해 살해당하고, 이미 데이지는 톰과 이스트에그를 떠나고 맙니다. 닉은 텅 빈 개츠비의 장례식을 목격하고 상류층 사람들에게 깊은 환멸을 느끼고 뉴욕을 떠나게 됩니다.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은 소설로 손꼽히는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를 영화화한 것입니다. 다수의 한국 독자들에게는 이게 왜 좋은 소설이라고 하는지 의문을 갖는 소설이기도 합니다. 번역 논란이 많았던 것만큼 영어에 서툰 한국 독자들에게 원문이 잘 전달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인기 많은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여행을 갈 때 실패하지 않는 책으로 항상 '위대한 개츠비'를 가지고 간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의 소설 '노르웨이 숲'에서도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사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랑과 논란이 많은 '위대한 개츠비'를 책으로 만나기 힘들다면, 영화로 가볍게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