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장내시경 먹어도 되는 음식, 먹으면 안 되는 음식

by 보리미유 2022. 11. 16.
반응형

대장 내시경 검사 예약 후 금기해야 할 음식 안내받으셨나요? 기름진 것도 먹으면 안 되고,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도 안 되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도 안 된다고 하니 도대체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찾아보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꽤 다양하게 있답니다.

 

대장을 비우기 위해 3일 전 부터 식이조절이 필요한데요. 검사 전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음식-섭취-주의사항
대장내시경-음식-섭취-주의사항

 

검사 2~3일 전 먹어도 되는 음식

 

검사 3일 전부터 단단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되, 섬유질 많아 대장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음식들은 피하고, 흰색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또한 씨가 있는 과일을 섭취할 경우 장에 남아 있는 씨가 내시경 기계에 들어갈 수 있어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1. 흰쌀밥, 흰죽

잡곡밥이나 검은 쌀, 현미쌀 등은 먹으면 안 되지만 흰쌀밥과 흰 죽은 먹을 수 있습니다.

 

2. 두부, 계란, 감자

흰쌀밥과 같이 먹을 수 있는 반찬으로는 두부와 계란 그리고 감자가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고춧가루 양념을 넣고 조리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감자는 반드시 껍질을 제거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3. 생선, 닭가슴살, 햄

돼지고기와 소고기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지만 3일 전까지는 먹어도 됩니다. 닭고기는 먹어도 되지만, 치킨과 같이 기름진 음식은 가급적 일주일 전부터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바나나, 사과, 배, 멜론

먹을 수 있는 과일류는 바나나와 사과, 배가 있습니다. 다만 섬유질이 많은 껍질은 제거한 후 드시기 바랍니다. 멜론도 씨가 없기 때문에 섭취해도 됩니다.

 

5. 식빵, 맑은 주스, 이온음료, 우유, 요거트

식빵은 곡물이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드셔야 합니다. 우유와 요거트는 먹어도 되지만, 요거트 섭취 시 견과류와 건 베리류는 빼고 드셔야 합니다. 또한 검사 전에 물을 많이 드시라고 안내를 받으셨을 텐데요. 물 먹기 힘드신 분들은 맑은 주스류나 이온음료를 드셔도 됩니다.

 

 

검사 전날 먹어도 되는 음식

 

검사 전날 2시 이후부터는 금식인데요. 금식할 때는 물과 맑은 이온음료는 마셔도 됩니다. 검사 전날 2시 이전까지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극히 제한적인데요. 흰 죽과 흰밥을 드시되, 반찬 없이 드셔야 합니다. 싱거우면 간장을 조금 넣어서 먹어도 되고, 밥맛이 없다면 카스테라를 드셔도 됩니다.

 

 

검사 3일 전부터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정확한 검사를 위해 장을 깨끗하게 비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따라서 장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 해조류 등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검사 전 일주일 동안은 반드시 금주를 해야 하는데요. 검사 중 용종이 발견하면 바로 제거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씨 있는 과일

씨 있는 과일은 내시경 기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먹지 말아야 합니다. 키위, 참외, 포토, 딸기, 수박 등 씨를 제거하고 먹기 힘든 과일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2. 콩류, 잡곡류

흑미밥과 현미밥, 콩, 깨 등은 섭취를 피합니다.

 

3. 채소류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는 피합니다. 예를 들면 옥수수, 고구마, 버섯, 고사리, 각종 나물은 피해야 합니다.

 

4. 김치

김치와 같이 고춧가루가 들어간 음식은 피합니다.

 

5. 해조류

미역과 다시마 그리고 김 등의 해조류 섭취를 피합니다.

 

6. 견과류, 고춧가루, 참기름, 들기름 등

 

검사 전 식이조절을 해야 하는 이유

 

식이조절을 잘하지 않고 검사를 받으면 남아 있는 잔변으로 인해 검사의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 이 과정을 거쳐 재검사를 받아야 할 수 있으니 한번 받을 때 식이조절을 잘하고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